Ⅰ. 서론
2005 년에 국제연합 유네스코는 정식적으로 강릉단오제를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 재한 것을 발표했다. 중국 뉴스 매체와 인터넷에 이에 대한 뜨거운 토론이 벌어지고 한국을 다른 나라 민족 문화를 빼앗는 '염치없는' 민족이라고 중국 네티즌은 극히 비판했다. 중국 각 계에서 우리의 단오절
문화 강탈”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크게 반발했습니다. 강릉단오제의 세계문화유산 등재와 중국 네티즌의 반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세요. 교재 1장과 동영상 강의 1강을 학습한 후, 어떤 문화현상이나 유산의 기원과 변형의 관계에 대해, 그리고 문화를 소유의 대상으로 볼 것인지 향유의 대
문화의 침투를 제한하려는 노력을 보일 수 있으며, 국제적인 다문화주의를 저해할 수도 있다. 국수주의적 경향은 특히 이민 정책, 인권 및 다양성 보호 등의 분야에서 이슈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자국중심주의와 국수주의적 경향은 전 세계적으로 보다 뚜렷한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국제적
중국 단오절은 초(楚)나라 시인 굴원(屈原)을 추모하는 데서 비롯됐지만, 강릉단오제는 신라 김유신 장군, 신라말 고승 범일국사, 대관령의 여신이 된 정씨 처녀의 제사를 모시는 데서 유래했다"고 소개한다. 이와 같이 유네스코 강릉단오제 등재에 따른 중국인들의 혐한 현상은 서로의 문화에 대한
강릉의 단오제를 선택한 이유는 일찍부터 단오제를 재현하여 축제화시켰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네스코 무형유산으로 등재되었으며, 활발한 전승력을 갖게 되었다.
중국의 자귀단오절은 2009년 9월 유네스코 무형유산으로 등록되어 중국의 세계비물질 문화유산에 최초로 선정된 명절이 되었다. 하지만
(2) 불국사의 유래 및 설명
경북 경주시 진현동 토함산 기슭에 있는 절로서 대한불교조계종 11교구본사(敎區本寺)의 하나로 그 경내(境內)는 사적 및 명승 제1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1995년 세계문화유산목록에 등록되었다. 경내면적은 11만 7541평이다. 불국사 창건에 대하여는 두 가지 설이 전한다. 그
나라의 정원들을 살펴보는 작업을 이루어나갈 것이다. 우선 한국과 일본, 그리고 중국의 정원을 살펴봄으로서, 동아시아의 정원이 만들어지게 된 배경들과 정원의 구성들을 고찰한 뒤, 각각의 사례를 사진과 함께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후에, 유럽의 정원으로서 프랑스의 것을 다루어보도록 하겠다.
향유하는 문학이 아니라 누구라도 창조하고 향유할 수 있는 문학, 모든 사람의 일상생활의 한 부분을 이루는 문학이 구비문학이다. 구비문학은 미적ㆍ예술적인 가치보다는 생활적ㆍ문화적인 가치가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데, 이는 구비문학이 민중의 생활상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구비문학의 보편
1. 문화재란?
▶ 유형문화재
건조물·전적·서적·고문서·회화·공예품 등 유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 또는
학술적 가치가 큰 것. 또는 이에 준하는 고고자료.
▶ 무형문화재
연극·음악·무용·공예기술 등 무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 또는 예술적 가치가 큰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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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유물이 자기 자신이 아니며, 소유물이 자신을 정의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한다. 내가 얼마나 많은 돈을 소유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며 오히려 신중의 원칙이나 정의의 원칙을 위반하면서 욕망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 이는 현대인들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우리는 때때로 사회에서 돈